위치 :충북 옥천군 이원면, 영동군 양산면
전체적인 마니산의 지형은 한 마리의 문어가 금강을 향해 발을 뻗친 모양이다. 그 발 끝에는 어류산, 시루봉, 노고산, 봉화산, 동골산이 있다.
향로봉의 동면 아래에 있는 중심이 마을쪽은 좌우가 모두 깍아지른 바위벼랑이며 향로봉 둘레 575봉과 564봉의 남면 모두가 엄청난 높이의 낭떠러지를 이루고 있어 장관이다. 동면에는 마니산성터와 공민왕의 거처였다는 절터가 있다.
마니산 산행 기점은 평계리 평촌마을이 가장 좋다. 중심이 마을쪽 까지는 10리길을 걸어가야 하므로 501 국도가 지나는 평촌 누교리, 안내골로 하산함이 편리하다.
해발 640m의 마니산은 그 지형이 한 마리의 문어가 금강을 향해 발을 뻗친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산 둘레에는 시계방향으로 어류산, 시루봉, 봉화산 등이 둘러쳐져 있어 그 운치를 더하고 있는 산이다. 동서로 1,300m의 병풍을 두른듯 기암절벽이 절경을 이루고 천연적인 성 역할을 하여 암벽을 토대로 삼국시대에 동으로 100m, 남으로 1,000m의 성을 쌓았다고 한다.
마니산 산행은 양산면 소재지인 가곡리 삼거리에서 송호리쪽 봉곡교를 건너 죽산리 중심이 마을 입구 바로 좌측에서부터 시작된다.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이 같으므로 차량은 한 곳에 주차해 놓아도 무관하며 식수는 중심이 마을에서 담아가야 한다. 소로길의 울타리 펜스를 따라 조금 가면 크지 않은 참나무 군락지가 나온다. 5분여후 남서쪽 갈림길을 따라가다가 오른쪽 사면으로 올라가면 25분 뒤 바위사이로 자연산 고사리 군락지가 나오고 약 30m 정도의 내리막길로 이어진 다음 다시 절벽의 암릉코스가 이어진다. 15분후 바위사이를 지나 오르는 길이 나오고 바로 40m 암벽 로프코스가 나와 산행의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하지만 여자들은 다소 힘든 산행코스로 남자들의 손을 잡고 같이 올라가면 즐거움은 두배로 이어질 것이다.
30분 정도 정상을 향하면 암벽의 낭떠러지 부분에 20m 의 축성을 쌓은 부분이 나온다. 이곳이 삼국시대에 쌓았다는 노고산성이며 다시 정상을 향해 발걸음을 재촉하여 10분 후면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서의 조망은 서쪽으로는 천태산이 남으로는 아기자기한 말갈기 모습을 하고 있는 갈기산과 매년 여름이면 청소년 극기훈련장과 기업체 연수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송호국민관광지가 솔밭위에 펼쳐져 있다.
동으로는 시루봉과 어래산이 좌우로 나란히 서 있고, 향로봉이 코앞에 있다. 하산은 북쪽으로 나 있는 경사진 길을 택한다. 가파른 경사길에는 40m의 로프를 매놓아 등산객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어 로프를 잡고 내려서 북쪽으로 나 있는 등산로를 계속 따라 가면 마당바위가 등장한다.
마당바위에서 하산은 남동쪽으로 이어지는데 마당바위 밑에는 또다시 로프를 타고 내려서는 로프가 매어져 있다. 마당바위에서는 기념촬영을 하기 안성맞춤이다. 로프를 잡고 마당바위 급경사길을 내려서면 계곡이 나타나고 이 계곡길을 따라 남으로 계속 내려오면 처음 산행들머리인 중심이 마을이 나타나며 이곳에서 산행을 마치게 된다.
산행코스:중심이마을(5분,0.3km)->갈림길(25분,0.7km)->고사리군락지(30분,0.9km)->암벽로프(15분,0.4km)->축성(10분,0.3km)->정상(25분,1.1km)->마당바위(40분,1.4km)->중심이마을
마당바위에서5분정도동쪽으로내려서면갈림길이나타나는데남쪽은중심이마을로내려서는길이고북쪽은평계리평촌마을로의하산이다.평촌마을로등산할수도있다.또한정상에서서쪽누교리쪽이나안내골쪽으로하산,등산도가능하다. 위치 설명 :심천면약목사거리에서13번군도양산방면으로8km지점우측
규모: 해발640m,산행거리:5.1km산행시간:2시간30분
연간이용객 : 3만명이상
주차장 정보 : 노견주차
마니산은동서로1,300m의병풍을두른듯기암절벽이절경을이루고천연적인성역할을하여암벽을토대로삼국시대에동으로100m,남으로1,000m의성을쌓았다고한다.홍건적의난당시에는고려공민왕이난을피하기위하여머물렀던어류산과불공을드리던마루사절터가서쪽에있고왕자의출생시태를봉안한태봉등이마니산주변에애틋한전설과함께지금까지전해지고있으며산행의기점인마니산입구에는백제시대할머니들이치마에돌을운반하여성을쌓았다는노고산성이지금도남아있다.
또한노고선8부능선에샘이있는데그샘물은고질병으로고생하던사람이이샘물을마시면병이나았고,피부질환을앓던사람은이물을바르면씻은듯이나았다하여영천이라부르며샘이있는골짜기를지금도영천골이라부르고있다.
상기 개념도 스크린 캡처 및불법복제 금지